에넥스주방으로 완성된 잠실 장미아파트인테리어
- CleverCast
- 2024년 4월 13일
- 3분 분량
최종 수정일: 2024년 9월 22일
잠실장미아파트는 재건축을 앞둔 오래된 아파트 이지만, 노후도가 심해서 입주자가 바뀔때 어느정도 인테리어를 해야만 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워낙 근래 재건축기간이 길어지는 것으로 인지를 하고 계시기 때문에, 실거주 목적으로 재건축을 바라보고 매입하신 분들도 실제 집을 보고는 그냥 버티자라는 생각을 할 수 없을 정도 상태인 집들이 많은데요. 최근 공사한 경우도 이런 경우에 해당되었습니다.

장미아파트인테리어 반듯하게 하기 위해서 가베를 안치고 벽따라 가면서 맞추기가 쉽지않은 곳 중에 하나인데요. 이 현장도 45년이란 시간동안 올철거 없이 부분적인 공사만 여러번 했던것으로 보입니다. 벽지는 집주인이 바뀌면서 몇번 했던것으로 보이며, 이중 대부분이 이전 발라진 벽지를 제거하지 않고 바른 도배였습니다.


예전에 인테리어 특징이 천정과 기둥에 투박하고 무거운 장식몰딩을 많이 사용해서 도배마감하는게 특징이었는데요. 요즘에는 미니멀하고 시원하고 넓게 빠지는 인테리어에서 투박한 느낌을 피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보통 예전에는 옹벽의 수평수직이 맞지 않기 때문에 갈매기 몰딩이나 우물천정 몰딩등 도배로 마감하기 좋게 많이 사용했답니다.
이제 반대로 저부분들을 제거하고 최소한의 인테리어비용으로 미니멀하게 가려면 벽과 모서리 마감을 만들어가기 쉽지 않지만, 정성으로 해보겠습니다.

안방의 벽지가 요즘 보기 드문 국보급 디자인 패턴입니다. 천정지와 구분없이 전체 같은 벽지로 도배해주셨네요. 오래된 단창은 안방이 겨울에 굉장히 추울것으로 보이구요.

같은 벽지 한패턴으로 거실까지 천정지 같이 도배되어 있습니다.

이 벽지 단 한폭을 내려줌으로서, 이 집의 온 기운을 이곳에서 발산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약간 무속인의 기운이 느껴지네요. 다 당시의 합당한 실속인테리어 였을거에요. 시대를 앞서간 여러 인테리어 선배들의 디자인 감각을 절대 존중합니다.

거실에 전신거울,,, 집안 풍수에 안좋다고 합니다... 유리장식장의 방향도 이집의 평면에서는 걸리네요.일단 장미아파트는 재건축 기정사실이지만, 고객분 내외께서 현재 이상태로 사실순 없다고 하시니, 맞습니다 옳으신 말씀입니다. 큰 비용을 투자하기 보다 깔끔하게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디자인을 하겠습니다. 그 안에서 고객이 원하는 것을 꼭해야 되구요. 어쨋든 요즘 추세가 재건축 대기만 10년 기본이라고 하니까요.
큰 덩어리를 아껴야 되는데, 일단 마루보존, 썩어든곳 없고, 마루는 닦으면 되니까, 상태 쓸만하구요. 창호는 #크리센트 없어진것 손잡이등 교체해드려서 계속 쓰실수 있게하고 방충망 교체등 해서 새것처럼 손보겠습니다. 구축은 여러가지 자잘한 손보기와 전기/설비 인프라 정비/확장을 하기때문에 간헐적 소음이 많습니다. 나머지는 협의된 틀 안에서 철거범위 공사범위 정해서 약 18일간 평일기준 빠르게 움직였습니다.

공사계획이 다 준비되었구요. 요즘은 전출전에 전 세대주가 집을 잘 보여주질 않기때문에 공사를 해본 과정이 없다면 파악하기 어려운데요. 이 집도 철거하는 날이 전출하는 날이었죠.

어릴때 자주 볼 수 있었던 착시를 일으키는 벽지 문양
안방화장실은 수납장 매립한 자리에 벽지 한장이 버티고 있는데요...

도배 덧붙임이 여러번 되어 있습니다. 겹겹이 올려진 도배지는 저렴하게 도배를 여러번 했다는 말인데요. 집안 전체 가장 넓은 범위를 마감하는 도배지 전체가 긴시간 머금은 체취 등은 그 집에 묵은 냄새로 남기 때문에 요즘 고객분들은 머리아프다고 하는 분들도 많답니다.
이후 여러공정들을 다 마치고 BEFORE & AFTER를 보겠습니다.
Before


세대 현관의 예전 모습이구요.
After
현관이 통로처럼 좁기 때문에 라인이 많으면 더 비좁아 보여서, 바닥타일은 1200 사이즈의 대형타일로 마감했구요.
현관에서 거실뷰는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마루는 보존하면서 기존의 색감을 완전히 지웠습니다.
Before
거실에서 바라본 예전 현관, 주방 뷰 입니다.
After
공사후 거실에서 바라본 현관, 주방 뷰 입니다. 예전의 천정 갈매기몰딩, 장식몰딩이 다 제거되고 슬림한 마감재로 변경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디자인, 실내톤은 기존 마루와도 괴리감이 없기 때문에 마루교체없이도 인테리어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Before

After
비포 사진의 주방 발코니 단창 섀시는 #터닝도어 바꿔서 복도식아파트의 취약한 단열 성능을 높여서 실내공간이 소음 및 온도에 더 보호받을수 있도록 하고 내부에서 보기에도 시각적으로 단정한 느낌을 드립니다.
Before
After

비포이미지의 기존 #슬라이딩도어 수납장은 벽체를 구성해서 문을 달아 창고활용하도록 했습니다. 수납하고 감추는 공간은 실내에서 볼 때는 깔끔한 느낌을 줘야 성공이죠.
Before
After

거실에서 창호방향의 뷰는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노출된 스피커 전선등은 다 매립되고, 스탠딩 에어컨을 설치했습니다. 스탠딩이 매립형 카세트보다 더욱 가성비가 높기 때문에 본 현장에서는 효율적 소비로 생각됩니다.
Before

After


거실에서 화장실 방향의 뷰 입니다. 예전보다 안정적인 느낌으로, 집은 쉬는 공간이라는 큰 틀에서 배려한 인테리어 입니다.
Before
After

현관이 통로처럼 협소하지만, 중문을 설치하지 않았기 때문에 시야에서 협소한 느낌을 덜어내고 거실에서 현관방향의 뷰도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소룩스거실등

Before
After
주방은 예전에 쿡탑 위치는 개수대 바로 옆에 위치해서 오른쪽 조리공간이 협소해지는 간섭이 있기 때문에 이동해서 레이아웃이 바뀌었습니다. 비포이미지에 주방등 또한 한개 달려있는게 너무 어두워서 정상적인 조도로 구성해서 설치했습니다.


쿡탑은 이쪽으로 위치를 이동해서 개수대와 쿡탑 좌우 간섭이 없어, 상판 공간 활용이 잘되었구요. 비앙코 타일 배경에 장식후드를 배치하여 시원한 개방감을 주었고 오른쪽 상부장에 간접등을 달아 주방이 편안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디자인했습니다.
Before

After

비포이미지 보다 주방을 왼쪽으로 더 확장해서 목공을 하고 주방사이즈를 더 키웠기 때문에 장식후드 배치나 서랍배치, 냉장고장이 여유로워진 리모델링 입니다.

주방은 대한민국 명품주방가구 #에넥스뉴비엔 시리즈로, 배경은 수입 비앙코 타일로 마감했습니다.

#에넥스싱크대 하드웨어까지 알차게 구성해드렸구요.
Before

After



고객분께서 욕조를 없애고 타일 파티션을 원하셔서 타일 접어서 마감해드렸구요.

샤워파티션쪽은 성인남성 움직임도 불편하지 않도록 공간을 확보해드리고 구베는 별도로 단차를 내려줬습니다.

Before

After

안방문, 각 방문은 모두 12mm 문선으로 마감했구요.

안방은 기존에 전체창호를 침대 헤드를 기댈수 있도록 반창으로 변경해서 마감했습니다. 일단 장미아파트가 겨울에 춥기로 유명해서 난방효율에서도 전창이 불리하기도 합니다. 게다가 비포이미지에 보시다시피 기존 전창이 내부 외부 전부 단창이었죠.

여닫이장 구조가 안방에서 침대 동선에 불편하기 때문에 #슬라이딩붙박이장 설치하고 화장실 입구 바로 옆쪽으로 메이크업선반, 거울장을 배치했습니다.

이상 잠실장미아파트 인테리어 현장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상담 필요한 고객분들 언제나 환영해드립니다.
한샘싱크대 리바트싱크대 한샘주방 리바트주방 사제주방 리바트인테리어 한샘인테리어 한샘슈퍼 화장실리모델링 한샘붙박이 한샘대리점
Comentários